골프 시작을 위한 기초

골프장
필드의 푸른 잔디는 골퍼들을 설레게 한다

골프 입문을 위한 준비물

골프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갑

장갑은 땀으로 인한 미끄럼 방지와 피부 손상을 줄이기 위해 착용합니다. 여성들은 대게 양쪽 모두 착용하지만, 남성들은 왼손 한쪽만 착용합니다. 보통 여성은 18호 남성은 22~23호를 착용하는데, 스윙시 장갑 안에서 손이 돌지 않아야 하므로, 착용시 타이트한 사이즈를 권장합니다.

신발

정확한 스윙을 위해서는 하체의 흔들임이 없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가볍고 편한 골프화를 신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라운드를 소화하다보면 많은 거리를 걷기 때문에 발이 쉽게 피로해지며, 스윙시 발에 상당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또 잔디에 맺힌 습기가 골프화에 묻기 때문에 방수와 통풍이 잘 되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골프화에는 스파이크와 스파이크리스가 있습니다. 잔디가 젖어있을 경우 미끄러지기 쉬워 접지력이 좋은 스파이크 골프화가 유리하지만, 스파이크 유무가 스윙 동작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니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골프 연습장 등록

라운딩을 나가기 전, 연습장에서 충분히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장도 실내 연습장, 실외 연습장, 스튜디오, 스크린 골프 등 다양한 곳이 있으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연습장

집이나 회사 근처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일일권부터 시작하여 개월단위로 등록합니다. 교습도 같이 진행하는 경우 패키지구성으로 보다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실내 연습장은 지정된 타석은 없고, 체크인 후 자리를 배정 받아 정해진 시간 만큼 자유롭게 연습하면 됩니다. 타석 앞에 기기가 스윙과 볼의 움직임을 트레킹하여 화면에 보여줍니다.

실외 연습장

실내 연습장에 비해 접근성은 떨어지나, 야외에서 타구의 구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탁트인 환경에서 연습을 할 수 있어 필드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대게 개월단위(1,3,6,12개월) 정기권과 매수(10,20매)에 따른 쿠폰으로 등록합니다. 연습시간은 쿠폰에 따라 다르고 정기권의 경우 주중(60/80분), 주말(60분)으로 구분되어 차이가 있습니다.

스튜디오

골프가 대중화 되면서 프라이빗하게 레슨을 받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1:1레슨이 가능한 스튜디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프로가 직접 상주하며 최신 측정 장비로 자신의 구질을 데이터로 확인하며 코칭을 진행합니다. 이용요금은 다른 연습장에 비해 다소 비싼 편입니다.

스크린 골프

스크린 골프는 연습보다는 필드에 가기 전 라운드를 가상의 게임을 통해 즐기기 위한 장소 입니다. 가격은 주로 오전 12시/오후 3시로 구분되어 책정됩니다.

골프장 부킹하기

연습장에서 충분히 연습을 하면 필드에 나가고 싶어 집니다. 이때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프장 홈페이지 예약

골프장마다 홈페이지 자체 예약 시스템이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고 예약 메뉴에서 자신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합니다. 보통 2주~4주 후까지 예약가능 합니다.

SBS 골프 사이트 예약

SBS 골프 사이트(golf.sbs.co.kr)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지역이 나옵니다. 원하는 지역의 현재 예약 가능한 골프장이 나오고 시간과 비용이 함께 표시됩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고 골프장 예약을 진행합니다. 라운드 조인과 양도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카카오 골프 예약

휴대폰 어플을 통해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쉽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AI를 통해 시간, 가격, 요일, 지역에 따른 골프장도 추천해주며, 원하는 시간에 티타임이 없다면 ‘티타임 청약하기’를 통해 예약 대기도 가능합니다.

X-Golf 부킹 사이트

대표적 골프장 부킹사이트로 원하는 지역, 장소, 날짜, 시간을 확인하여 예약을 진행합니다. 다양한 국내투어 상품도 있어 후기를 참고하여 새로운 경험을 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라운드에 필요한 용품

실제 라운딩을 할때는 연습장보다 필요한 용품이 많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골프클럽 / 헤드 커버

캐디백 안에는 드라이버부터 아이언, 퍼터까지 14개 이내의 클럽세트를 구비합니다. 헤드 커버는 골프 클럽의 헤드(머리)부분을 감싸 클럽간 충돌로 인한 스크래치로 부터 헤드를 보호합니다.

골프모자 / 골프양말

패션도 중요하지만, 자외선 차단 및 동절기 추위 방지 목적으로도 골프 모자의 착용은 필수 입니다. 골프양말은 일반 양말보다 두께감이 있어 발이 불편하지 않는 것으로 고릅니다.

보스턴 백 / 파우치 백

보스턴 백에는 라운딩에 필요한 골프복, 속옷, 양말, 골프화등을 챙깁니다. 파우치 백은 지갑, 핸드폰, 선크림 등 라운드 시 가지고 다녀야 하는 것들을 넣어갑니다. 캐디 피는 현금으로 정산하니 현금 챙기는 것을 잊지마세요.

골프 티(Tee) / 볼 마크 / 볼 케이스

티는 티 박스에서 티샷을 위해 공을 올려놓는 데 사용되며, 드라이버의 경우 롱티, 아이언의 경우 숏티가 필요합니다. 볼 마크는 그린에서 공을 주울 때 공이 놓여 있던 위치를 표시할 때 쓰입니다. 볼 케이스는 2개 정도의 여분의 공을 넣을 수 있습니다. 벨트에 차는 형태가 많고, 공을 바지 주머니에 넣기도 하지만 주머니가 더러워지는 것을 피하려면 볼 케이스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선글라스 / 선크림

필드 위 뜨거운 햇볕으로 소중한 피부를 지키기 위해서 꼭 챙기세요.

Leave a Comment